핵산생화학연구실 Nucleic Acids Biochemistry Laboratory(NABL)에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핵산생화학 연구실은 핵산(Nucleic acids; DNA, RNA, 그리고 이들의 화학적 변형체)의 구조와 성질에 기반하여 여러 암 (폐암, 혈액 암)의 유전자 돌연변이 동반진단과 RNA바이러스 (사스코로나바이러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C형 간염바이러스) 신속진단을 위한 다양한 분자진단기법 개발과 산화그래핀 (graphene oxide) 소재를 활용한 유전자 증폭방법 원천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 면역치료를 위한 핵산압타머 (nucleic acid aptamer) 수식된 표적지향적 약물전달체 (targeted drug delivery vehicle)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SARS-CoV-2 판데믹으로 인하여 RNA 바이러스에 작용하는 치료제 개발과 감염을 막기 위한 mRNA 백신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습니다. mRNA 백신은 바이러스 단백질을 발현하는 mRNA와 이를 운반하는 지질나노입자(lipid nanoparticle)의 복합체인데, 본 연구실은 mRNA 백신개발에 필수적인 단일가닥(single-stranded) mRNA생산과 분리정제에 필요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mRNA 기반 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표적지향적 지질나노입자 mRNA 전달체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은 바이러스 RNA 검출을 위한 분자진단과 더불어, RNA 바이러스의 복제에 필수적인 바이러스 핵산나선효소(helicase)의 효소학적 특성 규명과 함께 효소활성을 억제하는 약물발굴을 위해서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핵산에 기반한 연구개발과 더불어, 본 연구실은 질병 유발과 관련한 외부 스트레스에 의한 세포의 항상성 유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망막상피세포, 대장상피세포, 그리고 신경세포들을 대상으로 산화스트레스 및 염증성 싸이토카인에 의한 세포의 성질 변화와 이와 관련한 퇴행성 질환들 (예, 나이관련 황반변성, 궤양성 대장염, 알츠하이머)의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세포자가포식작용 (autophagy), 미토콘드리아/리소좀 활성화, 그리고 면역프로테아솜 (immunoproteasome) 관련 인플라마솜 (Inflammasome) 활성화 분자기전을 탐구하며, 이에 기반하여 약물작용점 발굴과 이에 작용하는 약물재창출 (drug repositioning)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생명공학의 요람 건국대학교에 자리한 핵산생화학연구실은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인간 질병의 극복을 위하여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첨단의 생명공학 발전을 위한 연구 개발에 전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